노인성 난청은 나이가 들면서 청력저하가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노인인구의 약 37% 정도에서 나타나는 흔한 질환으로, 청각기관의 퇴행성 변화로 나타나게 됩니다. 젊은 사람들에게도 많이 나타나는 돌발성난청과 다름없이 조기 발견 및 치료가 중요한 노인성 난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인 및 증상
노인성 난청은 노화에 의한 신경성 난청이 일반적이지만, 단순히 노화뿐 아니라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난청 가족력의 유전적 인자 또는 감각 신경 기관의 기계적 또는 생화학적 기전에 의한 손상, 담배, 술, 두부외상 등의 외부적 요인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노인성 난청이 생기면 처음에 스, 즈, 츠, 프, 흐와 같은 고음을 듣지 못합니다. 또한 소리가 나는 방향을 알지 못하게 되며, 증상이 심해지면 낮은음에서도 청력감소가 나타나게 됩니다. 대부분 남자가 여자보다 빠르게 시작되고 진행 속도 및 고주파 영역의 청력감소가 심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진단 및 검사
노인성 난청은 서서히 진행되므로 청력이 나빠지는 것을 세심하게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상 발현 시 바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청력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65세 이상의 경우 청력검사 시 양측 전음성 난청이 보이고, 과거력 및 가족력이 없을 때 노인성 난청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치료
노인성 난청은 조기 발견에 따른 보청기 사용이 중요합니다. 하루빨리 보청기를 착용하여 일상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보청기를 사용해도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 인공 와우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회복이 힘든 노인성 난청에는 보청기가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 국가에서 바로 이 보청기를 지원해 주는 사업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보청기 지원금 자격 조건 및 신청 방법에 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보청기 지원금 자격 조건 및 신청 방법 바로 알아보기
'질환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돌발성 난청의 원인과 스테로이드 치료 골든 타임 (0) | 2024.02.27 |
---|